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양육수당 신청 방법 및 지원대상 안내

by 큐레이션 2018. 1. 14.

양육수당 신청 방법과 내 아이도 지원대상인지 궁금하신 분 많으실 겁니다.

저도 아이가 있다 보니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것들을 많이 챙기려 하는데요. 저출산 고령화 시대인만큼 정부에서 지원정책을 많이 펼치니 빼먹지 말고 챙기시면 좋습니다. 양육수당 신청방법과 지원대상을 아래에 자세하게 알려드리니 참고하세요. 온라인 신청하시는 분들을 위해 복지로 홈페이지 검색하시면 되세요. 복지로 가셔서 빨간 네모칸의 양육수당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 확인 가능하고 이곳에도 이미지와 팁을 남겨놓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일단, 정부에서 양육수당, 아동수당, 출산장려금 등 지원을 많이 하는데 그중에서도 양육수당이란 무엇일까?

궁금하거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설명부터 드리겠습니다. 양육수당이란,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에 무조건 보내지 말고, 가정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을 장려하며 주는 수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당연히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을 다닌다면, 양육수당을 지급되지 않고 다만, 보육료를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보육시설을 다니지 않더라도 미취학 아동이어야만 지원을 받습니다. 나이마다 적용되는 금액도 다르고요.

 

12개월 미만은 월 20만 원, 24개월 미만은 월 15만 원, 36개월 미만은 월 10만 원, 48개월~미취학 아동 월 10만 원입니다. 농어촌과 장애아동양육수당 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시고요. 개인적으로는 3살이 되는 해(24개월 미만)까지는 양육수당도 그렇지만, 아이와의 유대감을 위해서도 일정기간은 집에서 돌보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성인이신 분들의 아버지 세대만 보더라도, 전부는 아니지만 가사를 거의 하지 않다가 아이가 크니 친해지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우리 세대 입장에서는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추억이 없는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서먹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정기간 돌보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맞벌이하는 가정이 많다 보니 현실에서 쉽지가 않죠. 정안 되면, 고육지책 끝에 조부모님에게 맡기고 일정 금액을 드리는 경우도 많고요. 정부에서 양육수당을 주긴 하지만 일하는 거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라서 저울질할 수도 없다는 걸 저도 잘 압니다. 양육수당도 기존과 동일하게 금액이 오르지 않은 것도 안타깝고요. 금액뿐만 아니라 동일한 조건의 대상을 지원합니다.

제일 중요한, 서비스 신청방법입니다.

어차피 지원받는 것이니, 저는 개인적으로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궁금한 것 이것저것 물어볼 수도 있고요.

 

지금까지 양육수당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그래도 예전에는 이런 지원정책조차 없었는데 하나둘씩 생기는 걸 보니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 키우시는데 힘들더라도 다 같이 힘내자고요. 더 자세한 내용이나 다른 지원정책은 상단에 남긴 복지로 홈페이지로 접속하시면 자세하게 확인 가능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