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너무 쉽게 쓰는법

by 큐레이션 2018. 1. 12.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쓰는 법

세종대왕의 큰 업적 중 하나인 한글은 정말 표현력이 많고 대단합니다. 하지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을 틀리지 않게 적는 건 우리나라 사람들도 힘들어합니다. 외국 언어 전문가들도 소리 나는 대로 문자를 쓸 수 있는 건 우리나라 한글이 최적이다. 하지만, '그만큼 어려운 언어이다'라고 하는데요.

 

그런 만큼, 말하기는 쉽습니다. 소리 나는 대로 표현한 언어니까요. 하지만, 정확하게 틀리지 않고 쓰기란 여간내기가 아닙니다. 특히나, 공적인 문서나 취업 시 제출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맞춤법이 틀리기 되면 문제가 생기는 상황에서는 몇 번이고 확인하게 되는데요.

 

위 사진은 실제 사용할 국립국어원의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입니다. 바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오늘 설명할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가 필요합니다. 명칭대로 올바른 맞춤법을 찾아주는 건데요. 너무 쉽게 사용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국립국어원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국립국어원http://www.korean.go.kr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괄호 안에 사이트 누르셔서 들어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이곳에서 우측 하단 쪽 관련 누리집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세부항목에 우리말 배움터라고 뜹니다. 클릭해주세요. 페이지가 바뀌면서 위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뜨실 거예요. 거기서 우측 상단에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클릭해주세요.

 

 

팝업(새창)이 뜨시면 그곳에 원하시는 단어나 글을 작성. 또는, 복사/붙여 넣기 하시면, 우측에 교정 내용이라고 나옵니다. 그 이유와 설명까지 나오기에 단순이 검사하고 수정만 하는 게 아닌 문법공부까지 되는 것이지요. 저도 한번 써봤는데 의외로 틀리거나 잘못 적은 게 있더군요. 나름 한글은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놀랐습니다.

 

정말 쉽죠? 실제로 따라 해 보시면 쉬운 것도 쉬운 거지만, 정말 좋은 공부까지 됩니다. 공문서나 이력서/자소서 제출 전 꼭 확인 한번 해보시고 제출하며 상사나 회사로부터 존경의 눈빛을 받으실지도 모르잖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