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적용되나?

by 큐레이션 2019. 4. 17.

2019년 올해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인건 혹시 알고 계신가요?

자녀를 가진 부모라면 약간(?) 무서울 수도 있는 그날. 하지만 아이의 행복한 모습에 기분 좋은 날이 바로 어린이날이 아닐까 싶네요. 이번 어린이날은 쉬는 날임에도 일요일이다 보니 쉬는 기분이 안 나는데요. 때문에 하루 뒤인 6일이 대체공휴일로 적용되었습니다.

혹시나 대체공휴일이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이번 어린이날처럼 특정 공휴일이 일요일과 겹치면 그 다음날 또는 공휴일이 아닌 다음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인데요. 공휴일이든 아니든 상관없는 직장인이나 사업가라면 신경을 안 쓰셨겠지만요.

어린이날 선물

어린이날에 어린이들이 선물을 받는다면 어른이나 어린이가 아닌 청소년 또는 청년은 이 대체공휴일이 선물이 아닐까 싶네요. 휴일에도 일하는 저 같은 사람도 있지만요.ㅜ.ㅠ 눈에서 자꾸 땀이 나네요...

그런데, 이번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을 알아보면서 새롭게 안 사실 하나가 있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휴일이라고 알고 있던 석가탄신일은 대체공휴일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휴일 차별인가 싶으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건 어이없게도 석가탄신일이 대체공휴일에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대체공휴일제

대체공휴일제는 설날, 추석, 어린이날 등 모든 공휴일이 아닌 특정 공휴일만 대체공휴일이 적용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물론 네이버나 구글링 하면 금방 알 수 있지만, 딱히 휴일에 관심 없는 저 같은 사람은 몰랐던 분들도 꽤 계실듯하네요.

어린이날 대체공휴일은 설날, 추석처럼 가족이라는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의미가 크기에 정부에서 지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석가탄신일 같은 기념일은 굳이 대체공휴일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는 판단이라네요. 끝으로, 모든 공휴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는 건 어떠할지 개인적인 바람을 가져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