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국민연금 수령나이 확인하고 가세요

by 큐레이션 2018. 6. 7.

 

노후대비를 위해 오랜 기간 납부한 국민연금 수령 나이 확인.

노후를 위해 저축이나 투자를 하신 분들 많으실겁니다. 옛날에는 자식한테 해주면 나중에 자식이 장성해서 부모를 모셨겠지만, 사실 요즘에는 그런 생활방식이 많이 퇴색된 것이 사실입니다. 그게 잘못됐다기보다는 시대 흐름이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했거나 국민연금 납부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이야 벌써부터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궁금하지는 않으시겠지만, 어느 정도 납부하셨거나, 노후 대비가 걱정인 분들이라면 솔깃한 정보가 아닐 수 없을 겁니다.

 

현재 노인이거나 노인에 접어드는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민연금 외에 노후대비를 하지 않았다고 답한 비율이 무려 5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자식들 키우는데 돈을 쓰느라 대비를 못했거나, 별다른 투자나 대비 없이 국민연금 납부만 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거기다가, 은행들의 예적금 금리가 거의 제로에 가까워질 정도로 낮아졌기에 단순 은행저축만으로는 대비가 안된다는 점도 클 겁니다. 사실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현재 시점과 미래 자신이 실제 받는시점의 수령나이가 상이할 수 있으니 아직 5년이상 남으신 분들이라면 지금확인하시고 추후에 다시한번 확인해보시길 미리 말씀드립니다.

 

현재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만 65세가 넘어야 수령이 가능하며, 기존 60세라고 알고 계셨던 분들은 65세로 바뀌었으니 왜 자신 또는 부모님이나 주변분들이 국민연금 수령이 안되는지 오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마, 노인인구는 급격하게 늘어나고 출생인구는 적어지는 인구절벽현상으로 인해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상향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젊은 층이시라면 자신이 받을 시기에는 더 높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지요. 그러나, 모든 이가 65세가 아니라 현재 지급시기가 가깝거나 도래한 50년대 이후 출생이시라면 각 나이에 따라 수급 사유 발생일이 다르니 정확한 것은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