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중소기업 다니면 소득세 감면해준다고?!

by 큐레이션 2021. 3. 29.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본인이 중소기업을 다니거나 회사에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하라고 전화나 메일을 받아본 분들이라면 꼭 보셔야 할 정보입니다. 만약, 해당되지 않으시더라도, 주변 지인이나 자녀분들이 해당된다면 정보를 알려주어 정부지원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회사에서는 신청서를 받아서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하는데, 통상 해당년도 전의 소득분에 대한 소득세 감면을 해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대기업만 선호하는 청년들의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한 취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방법

(해당시기 나이나, 년도 부분은 이 글을 보신 시기에 따라 달라지니 새로 적용된 법을 참고 바랍니다)

신청인 부분에 성명과, 주민번호, 주소, 취업 자유형을 적습니다. 취업자 유형의 경우 나이 제한이 있는데, 군대를 갔다 오신 분의 경우와 취업 시 연령을 기준으로 계산하기에 해당 기간을 차감하고, 본인이 해당되는지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나이가 해당되지 않는다면 신청하더라도 지원이 되지 않으니까 이 부분 먼저 확인하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은 해당 시기에 따라 달라지니 새로 적용된 법을 참고하세요.

그다음, 감면기간을 작성하는데 감면 시작일 이후의 중소기업 취업일로 적으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기간에 중소기업에서 다른 중소기업으로 이직을 하신 경우라면, 감면신청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소득세 감면 종료일은 통상 시작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인데, 이 부분도 해당 시기에 따라 달라지니 새로 적용된 법을 참고하세요.

 

첨부서류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주민등록등본, 병역기간이 있다면(병역복무기간을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그럼, 가장 중요한 소득세 감면은 어느 정도 될까?!

정답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신청해서 손해 볼 건 없으니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의 급여가 200만 원 정도인데, 소득세를 2만 원 정도 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소득세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합쳐진 금액입니다.) 만약, 소득세를 90% 감면받게 되면 2천 원만 내면 됩니다. 계산한 금액은 한 달 금액이니, 이를 1년으로 치면, 18,000원 x12개월=216,000원을 아낄 수 있는 겁니다. 거기다, 3년이라고 치면, 거의 60만원에서 70만원 정도의 세금을 감면받게 됩니다.

물론, 가정이니 실제 감면 금액이나 가능 여부는 스스로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저도 회사에서 신청하라고 하기 전까진 모르고 있었으니, 회사에서 알려주지 않은 분이라면 적극적으로 회사에 문의하셔서 꼭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