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통돌이 세탁기 고장 났을 때 해결방법 모음

by 큐레이션 2021. 3. 22.

통돌이 세탁기 고장 났을 때 해결방법

1. 세탁기가 헹굼 중 멈출 때

1) 배수되는 호스의 연결부를 확인

배수되는 호스가 굴곡 없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호스 내부의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2) 세탁물 상태 및 수평을 확인합니다.

세탁기의 수평이 맞지 않거나 탈수 중 세탁물이 한쪽으로 쏠리면 진동이나 소음과 함께 세탁기가 멈춥니다. 이불 같은 물을 많이 머금은 세탁물은 김밥 말듯이 넣어주셔야 합니다.

주의) 단, 일시 정지 상태에서 커버를 열고 세탁물을 정리해주세요.

 

 

2. 탈수 후 거품이 많이 생길 때

1) 통 세척 방법

세탁조 내부에 곰팡이나 세제 찌꺼기가 있다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주기적인 통 세척이 필요합니다. 통 세척 시에는 전용세제를 쓰고, 통 세척 코스가 있다면 해당 코스로 돌리면 되지만, 만약 코스가 없는 세탁기라면 일반 세탁코스로, 물을 가득 받은 뒤 약 2시간 정도 불려주시고, 헹굼 모드를 2~3회 실시하시면 됩니다.

 

2) 세제 용량 확인하는 법

세제는 통상적으로 용기에 세탁물에 따른 용량이 대부분 표기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고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세탁이 무조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가루세제는 찌꺼기가 남아 냄새의 원인이 되니 적당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3. 세탁 후에 세탁물이 엉켜있을 때

세탁물을 분리

바지, 티셔츠, 끈 달린 옷을 다량 세탁 시에 세탁물이 엉킬 수 있습니다. 원인은, 세탁물이 물에 젖어 무거워지고 좌우 회전운동 때문이므로, 세탁물을 분리하거나 세탁 망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수건, 스웨터 등은 반드시 분리 세탁해야 보풀이나 옷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4. 급수나 배수가 되지 않을 때

1) 급수가 되지 않을 때

수도꼭지가 잠겨있는지 확인합니다. 단수되었거나, 겨울이라면 수도꼭지가 얼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수압이 너무 낮거나, 급수 구의 필터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2) 배수가 되지 않을 때

배수 호스에 동전 등의 이물질이 끼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배수 호스가 막힐 정도로 꺾이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배수 호스의 내부가 얼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5.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버튼 동작이 안될 때

1)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세탁기의 전원이 꺼져있는지 확인합니다. 세탁기와 연결된 전원 또는 멀티탭이 고장 나거나 단선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 버튼이 동작하지 않을 때

전원이나 다른 동작 버튼을 연속하여 누르면, 안전상의 이유로 세탁기의 모든 동작이 멈추게 되어 있습니다. 전원 코드를 제거 후 다시 장착합니다.

 

6. 세탁기 바닥에 물이 고일 때 (누수)

누수의 원인과 조치 방법

1) 보일러 누수

세탁기가 아닌 보일러의 누수가 아닌지 확인합니다. 보일러 누수일 시에는 보일러 업체에 연락합니다.

 

2) 하수구 역류나 배수 호스의 문제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하수구가 역류한다면 배수되는 물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배수 호스가 이물질 때문에 물이 고일 수 있습니다. 배수 호스가 하수구에서 빠진 경우도 있습니다.

 

3) 벽과 창문 결로현상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로 벽과 창문에서 생긴 물방울들이 고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창문이나 벽을 주기적으로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