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생활 정보

microsoft 입력기 옛한글과 각종 자판 오류 해결

by 큐레이션 2018. 2. 1.

microsoft 입력기 옛 한글과 각종 자판 오류 해결방법

여기서 각종 자판 오류란 한영 변환, 한영키, 한글 입력 등에 대한 오류 해결법입니다. 차근차근 따라오셔서 고민에서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한글이 버전 2007에서 2010으로 바뀌면서 인코딩 방식도 바뀌게 되어 버전만 다른데도 서로 입력 시 옛 한글이 호환이 되질 않습니다. 한글 2007까지는 옛 한글을 예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밀어주던 한양 PUA 방식으로 인코딩했었지만, 한글 2010으로 오면서 유니코드 표준인 첫가끝 방식으로 인코딩 방법을 바꾼 것이 그 이유입니다.

한글-제어판
한글 제어판

제일 쉬운 방법은 2007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하위 버전을 쓰기 싫다는 분들을 위해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날개셋 입력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날개셋 변환기도 같이 설치되더군요. 바로 날개셋 변환기가 2010 옛 한글을 2007 버전의 옛 한글 인코딩 방식으로 바꿔주어 문제가 해결됩니다.

 

데스크톱이든 노트북이든 이용하시다 보면 키보드 자판이 한영 변환이 되지 않아서 고생하신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셨을 겁니다. 이런 경우 컴퓨터를 껐다 켜시거나 선을 뺏다 꽂아보거나 급한 대로 url주소창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타이핑을 하셔서 복사해서 사용하셨을 겁니다.

cfmon
cfmon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키보드 고장인 경우보다는 대부분 소프트웨어 오류나 충돌 때문입니다. 한 번이 아니라 자주 이런다면 한글 입력기를 재설치해보시길 바랍니다. 제어판의 언어 탭으로 들어가셔서 한 microsoft 입력기를 삭제하고 재설치해주시면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cftmon.exe 파일의 손상으로 인한 겁니다. 파일 찾기로 해당 파일을 검색하셔서 찾으신 후 실행해 보시고,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포털에서 검색하셔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이 방법으로도 안되시는 분들은 regedit를 건드셔야 하는데 이건 복잡하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시다 보니 소소한 팁이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