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킬레스건 짧으면 생기는 문제들과 대처법

by 큐레이션 2021. 2. 14.

아킬레스건이란?

아킬레스건의 유래는 고대 그리스의 전설적인 영웅 아킬레우스는 어머니인 바다의 여신 테티스가 저승의 스틱스 강에 담가 상처를 입지 않는 무적의 몸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그녀가 잡고 있었던 발목 부분은 강물에 닿지 않았기 때문에, 발목 뒤 힘줄은 아킬레우스가 상처를 입을 수 있는 유일한 부분으로 남았다.  이후 트로이 전쟁에서 적장이 쏜 화살을 뒤꿈치에 맞고 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했다. 치명적인 약점을 말할 때에도 "아킬레스건"이라는 표현을 쓴다.

-출처:위키백과-

 

baby-foot
아기 발

 

이처럼,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근육과 발의 뒤꿈치를 연결하는 힘줄로, 우리가 걷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킬레스건이 짧으면 생기는 문제

보통 장기간 걷거나 갑자스런 운동으로 인해 아킬레스건이 늘어났다는 얘기는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짧다고 하는 얘기는 흔치 않죠. 대부분은 선천적이거나, 사고 후유증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걸음을 걸을 때, 발뒤꿈치가 닿지 않고 발가락 또는 발바닥 앞부분만으로 걷게 되는 문제점이 있죠. 이는 장시간 방치될 때, 종아리 근육의 이상으로 문제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럼, 아킬레스건이 짧은 이유는?

  • 1. 골반이 틀어져서, 다리의 길이가 다른 경우
  • 2. 소아마비나 뇌성마비 후천적으로 뇌졸중을 앓은 경우
  • 3. 다른 질환으로 인해 다리를 저는 경우

하반신을 제대로 쓰지 못하거나 문제가 있을 때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좌식 생활이 많은 현대인에게서 특히나 많이 발생하고 있죠.

아킬레스건이 짧으면 대처법은?!

선천적이든, 그렇지 않든 아킬레스건이 이미 짧아졌다면, 종아리와 발목, 발바닥 등의 근육들이 굳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유연성이 떨어지다 보니 작은 충격에도 다치는 경우도 많아지고요. 이때는, 마사지나 충분한 스트레칭이 좋은데요. 혼자서는 종아리 근육을 폼롤러로 마사지하거나 발뒤꿈치를 의식적으로 바닥에 딛고 걷는 연습, 종아리와 발목, 아킬레스건을 늘려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자 하기 힘든 경우라면, 찜질이나 다른 사람에게 발목, 발바닥, 종아리 근육 등을 마사지를 부탁하여 충분히 휴식이나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