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조현병증상 특징과 유형정리

by 큐레이션 2019. 4. 18.

조현병 증상과 특징을 유형별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조현병 정의

정신분열증이라고도 하며,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라고 합니다. 주로 청소년 때부터 성인 초기에 많이 나타나며, 드물게 더 어리거나 성인이 된 한참 후에도 발현하는 경우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 어느 때 일어나냐는 통계일 뿐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겁니다. 요즘 들어, 극단적인 조현병 환자들이 저지르는 강력범죄로 인해 모든 조현병 환자들이 사회적인 악처럼 인식되어 경미한 증상을 가진 조현병 환자조차 주변에 알리지 못하고 병원에도 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

주로, 환청이나 이상행동, 가령 횡설수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인관계가 급격하게 줄어들며, 의욕이나 흥미를 잃고 마치 곧 죽을 사람처럼 행동하는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단적인 스트레스나 전쟁을 겪은 군인처럼 트라우마가 생긴 경우에서도 나타납니다.

 

조현병 유형

약 4가지 정도로 나뉘는데 첫 번째로 언어를 표현함에 있어서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말하는 해체형. 근육 긴장 등 운동, 행동능력에 장애가 발생하는 긴장형. 자폐증 환자처럼 한 가지에 집착하고 망상이 구체적이고 환각을 경험하는 편집형. 이상한 행동을 보이고 우울감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는 잔류형이 있습니다.

 

외견상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본인이나 가족, 주변 사람을 위해서도 조속한 치료와 상담이 필요하니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폭력적이거나 슬플 때 우는 등의 심각한 증상일 경우에는 사고 발생 전에 격리조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사실, 너무나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원인을 찾는 건 쉽지가 않지만,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이나 가정불화가 원인으로 작용하는 환경적 요인과 뇌의 전두엽 이상으로 인한 생물학적 요인 등이 그나마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적절한 약물치료와 정신학적 치료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