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스타벅스 기업분석. 커피계의 애플?!

by 큐레이션 2020. 6. 29.

스타벅스 기업분석

오늘은 최근 주가 하락으로 주워 담은 스타벅스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스타벅스는 애플과 매우 흡사하다고 생각한다. 산업 자체는 다르지만,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은 점은 비슷하다.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 전문회사로, 국내에서는 이대 1호점이 최초 매장이다. 특이한 점은 체인이 아닌, 모두 직영 매장 운영이다. 고객만족도가 높은 데는 다 이유가 있는듯하다. 최근 주가는 바이러스 사태로 60달러대로 떨어졌다가 70달러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현금이 없어서 더 이상 못 담고 있었다. 바이러스가 기승을 다시 부리는 분위기라서 다시 60달러대에 주워 담을 기회가 오지 않을까 싶다. 물론, 바이러스가 종식되는 게 좋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시 바겐세일 기간이 올까 기대 되기도 한다.

스타벅스는 엄청난 성장세와 함께 사회적 책임으로 1회 용품 줄이기와 경력단절 여성, 장애우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고 하며, 아직까지 진출할 시장이 남아있어 성장 여력이 남아있다고 생각된다. 바이러스 사태로 꾸준히 해온 매장 분석을 통해 매장 방문 전 모바일 결제가 많다는 점을 이용해 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할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국내의 경우 스타벅스 매장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고객들 입장에서는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레디 백(캐리어) 이벤트를 통해 고객 충성도가 여전하다는 점을 과시하기도 했다.

초기에는, 김치녀 등으로 불리며 안 좋은 시선을 받기도 했지만, 이제는 애플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들로 사회적 인식들도 개선되는 점을 볼 때 앞으로도 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주식으로 보인다.

 

**단순히 개인적인 기록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