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야를 위협하는 심각한 안질환 종류

by 큐레이션 2017. 12. 18.

인간이 살아가면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을 만드는 것. 이것들을 일컬어 오복(五福)이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우리의 눈 건강이 왜 중요한 것인가는 이 오복 중에서 세 번째 복에 해당하는 강녕(康寧)에 서 찾아볼 수 있다. 강녕은 우리의 몸과 마음이 함께 편안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인간의 행복을 가늠하게 만드는 조건들 중에는 건강을 빼놓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 눈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질환들이다.

 

이들 시력 질환은 가능한 한 빠른 진단과 치료를 요한다. 만일 해당 안구질환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자신의 증상과 병증에 적합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시력 상실이라는 엄청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력 질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백내장

백내장은 중장년층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눈의 질환

 

증상

눈의 수정체에 구름이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은 청색과 적색의 중간색을 띠는 시야, 밝은 빛을 제대로 볼 수 없거나, 야간에 시야가 불명확해지는 시야 손상, 빛 주변부를 볼 때 마치 달무리를 보는 것처럼 테두리가 져 보이는 훈륜 등의 증상을 보인다. 환자가 많은 만큼, 수술 기법도 발전해 거의 완벽한 치료가 가능한 안질환으로 꼽힌다. 그러나 백내장을 방치할 경우 실명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시야가 흐려진다거나 눈에 피로감이 생긴다거나 사물이나 사람이 두 겹으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났다면 즉시 안과를 찾아 백내장의 발병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한약처방

백내장의 치료를 위해서는 간신 양경이 허약해져서 나타난 경우에는 기국 지황 환이나 주경환 가감을 사용하며 원인에 따라 서로 다른 처방을 활용하여 치료하게 된다.

 

녹내장

녹내장은 과다한 안구 압박으로 인해 눈 신경에 점진적인 손상이 발생한다. 눈 신경이 악화되면서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중대한 질환이기도 하다. 특히 당뇨병 환자라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만 한다. 의학계에서는 당뇨병을 가진 이들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안질환으로 녹내장, 황반변성, 백내장을 3대 실명 질환으로 꼽고 있다.

 

증상

보통 한쪽 눈에서 청색과 적색의 중간색을 띠는 시야가 나타나고, 빛 주변에서의 훈륜, 눈의 격심한 통증, 눈 충혈 등의 증상을 보인다. 녹내장은 소리 없는 시신경 살인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증상이 악화되기 전까지는 녹내장의 발병 여부를 알아차릴 수 없다. 급성의 경우 증상이 빠르게 악화되어 나타나지만, 만성은 천천히 오랫동안 진행되는 것으로 증상이 어느 정도 나타났을 때면 이미 녹내장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녹내장은 안압 검사 등과 같은 다소 간단한 검사를 통해 초기에 진단할 수 있는 안질환이므로, 본인이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원시, 중장년층에 해당한다면,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한약처방

급성 녹내장에 쓰는 처방인 대청룡탕은 석고 2돈 1/2, 마황 1돈 1/2, 행인 1돈 1/4, 계지, 대추 3/4돈, 감초, 생강 1/2돈 이상을 물 600cc에 넣어 300cc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복용은 100cc씩 3번으로 나누어한다. 눈의 심한 통증과 구토증, 메스꺼움, 동공확대, 두통 등의 증상을 다스린다.

 

황반변성

황반은 망막의 중심점을 담당하고, 중심 시야를 책임지는 신경조직이다. 시세포의 상당수가 이 황반에 자리하고 있고, 우리가 눈으로 보는 대상물의 상이 맺히는 곳이기 때문에 시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곳이다. 중장년층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황반변성은 침전물의 형태와, 망막과 맥락막 조직을 지탱하는 층 사이에 위치하는 황반 지역에 서 혈관들이 자라나는 질환이다.

 

증상

황반에 변성이 생기기 시작하면 시력이 감소되고,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원래의 형태와 다르게 보이는 증상인 변시증이 나타나게 된다. 한의학에서는 간 기능 저하로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정혈이 눈으로 가지 못하거나 선천적으로 정기가 부족한 체질에 욕망을 절제하지 못하여 간신이 손상되므로, 눈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하거나, 시력의 과도한 남용 등을 원인으로 본다.

 

이처럼 다양한 안질환들은 우리의 눈과 시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증상이 심해질 경우 최종적으로,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이들 질환이 보이는 문제들은 안구건조증을 동반하거나, 안구건조를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댓글